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이야기

니로 하이브리드 장단점 (2017년 3월출고 10만키로 주행 후기)

by 일상 속 나의 이야기 2023. 1. 30.
반응형

인생 첫 하이브리드 자동차 5년간의 주행 후기입니다. 장점으로는 첫 번째 연비 두 번째 잔고장 없음 세 번째 배터리 문제없음 네 번째 공영주차장 50% 할인 다섯 번째 초기 구입자라서 세금혜택 보조금을 많이 받았다는 점 여섯 번째 생각보다 넓은 공간( 아이 2명을 태우기에 딱 마지노선인 차량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점으로는 첫번째 엔진개입입시점에 소음이 너무 큼 (혹시 엔진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닌가 싶을 정도로 깜짝 놀라곤 합니다.) 두 번째 생각보다 괜찮아서 차를 바꾸기에도 애매. 그럼 지금부터 상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 구입시기 차량정보

2017년도 구입한 니로

그 당시 기억을 되짚어보면 프레스티지 모델에 옵션으로 휠은 18인치 모델 내비게이션 7인치 선루프 ECM 룸미러 선택하였습니다. 처음에 못생긴 앞모습에 한숨 쉬고 이쁜 뒤태에 기분이 좋아지는 기현상을 체험한 기분이 듭니다. 솔직히 당시엔 인생 첫차+새 차라는 조합으로 이게 좋은 건지 나쁜 건지 모르겠고 차는 단순히 이동수단(출퇴근용)이라는 생각 때문에 그냥 그런 기분이었던 것 같습니다. 5년이 지난 지금 되돌아보면 그 당시 꽤 괜찮은 선택을 했구나 라는 생각을 합니다. 

 

2. 5년간의 사용후기 장. 단점. 

장점: 연비, 잔고장 없음, 배터리 문제없음, 공영주차장 50% 할인, 초창기 하이브리드 구입혜택 다 받음, 생각보다 내부공간 괜찮음

연비는 하이브리드를 선택하는 가장 큰 기준이자 니로 하이브리드에 제일 좋은 점입니다. 연비운전 잘 만 하시면 20킬로대는 기본으로 뽑아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이브리드 배터리 문제가 커서 나중에 큰 비용이 들어갈 거라 예상하셨던 분이 많은데 아직까지 열화 현상(배터리 노후화)을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공영주차장 50% 할인되는 부분도 좋구요, 마지막으로 내부공간도 생각보다 넓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연비등을 고려해봤을 때 사회 초년생부터 신혼 때까지 딱 괜찮은 차량입니다. 아이가 생겼을 때 카시트나 적재함크기, 그리고 연비까지 만족스러운 차량입니다. 

단점:엔진소음, 크기의 애매함

제일 큰 단점인 엔진소음입니다. 이건 처음부터 있던 이슈사항이고 5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적응이 안 되는 점입니다. 처음에 차량을 운행하면 엄청 조용합니다. 그냥 전기차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다가 어느정도 시점이 지나 배터리를 충전해야 하는 순간이나 가속을 하게되면 엔진이 개입되기 시작하는데 처음엔 고장난줄알았습니다. 엔진의 카랑카랑한소리가 이게 뭔가 싶더군요. 이부분은 5년이 지난 지금도 적응이 안되는 부분입니다. 그다음 단점으로는 크기의 애매함입니다. 처음애 아이 한 명일 때는 그럭저럭 괜찮지만 애가 둘이 되는 순간 이 차가 경차인가 싶을 정도로 작게 느껴집니다. 그리고 여행 시 짐들은 엄청 늘어나기에... 더더욱 느끼고 있습니다. 솔직히 이제는 카니발이 눈에 들어오고 있습니다만 아직까진 넉넉한 편이 아니기에 잘 참고 있습니다. 

3. 현시점 중고 니로 하이브리드 추천? 

추천드립니다. 물론 상태가 좋은 관리가 잘된 녀석을 기준으로 하겠지만 특히 하이브리드를 경험하고 싶으신 분들과 사회 초년생들에게 강력 추천드립니다. 중고 가격은 1300만 원에서 2000만 원대 선으로 각각의 키로수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5만에서 10만 사이 중고차를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