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이야기

자동차 튜닝사 2급 시험 후기

by 일상 속 나의 이야기 2021. 7. 30.
반응형

바쁜 일상속 자동차를 취미로 시작하며 자격증을 하나 취득했습니다. 

자동차 튜닝사 2급 입니다. 

 

 

자격종목: 자동차튜닝사 2급 (등록민간자격)  - 사단법인 한국자동차 튜닝산업협회 

아마 일반인 분들한테는 좀 생소 하실수도 있습니다. 사단법인 한국 자동차 튜닝산업협회라는 곳이 있고 

이곳에서 주관하여 시행중인 민간 자격증입니다. 

응시대상: 아래의 조건을 모두 충족한 자
    ①  만 16세 이상 남녀 누구나
    ②  본 협회에서 위탁(운영)하거나, 협회가 지정한 기관에서 운영하는 과정평가형 교육‧훈련 과정 이수자
         (본 협회 운영 자동차튜닝개론‧실무 온라인 강의 이수자, 또는 본 협회 협약대학 해당과목 이수자) ※필수
    ③ 국가공인자격검정 자동차정비기능사(1차 필기시험 합격자) 이상의 자격 소지자
    ④ 검정시험 부정행위로 3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는 제외

응시대상은 협회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강의 이수자 또는 국가공인자격검정 자동차 정비 기능사 이상의 자격소지자라면 응시 하실수 있습니다. 저같은경우에는 운영중인 강의를 수강하고 시험에 응시하였습니다. 

검정 비용 : 총비용(일반응시자) - 385,000원 (부가세 포함) 발급비용(선택)
    1차시험 : 275,000원 (부가세 포함) (온라인 강의료 220,000원 포함)
    학생은 온라인 강의료 50% 할인 (재학증명서 사본을 katia05@hanmail.net 으로 발송해 주셔야 합니다.)
    2차시험 : 110,000원 (부가세 포함)

검정비용 자체는 저렴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한번에 끝내려고 나름 열심히는 한것 같습니다. 

시험과목 

전형과정 과목명 문항 수 문제유형 기타
1차 시험 자동차튜닝 50문항 객관식 CBT 전산시험
2차 시험 자동차튜닝 60문항 객관식 필답형 Off_Line 시험

1차 시험과 2차시험 2번으로 나뉘어서 시험을 치루게 됩니다. 물론 1차시험을 합격해야 2차시험에 응시할수있습니다. 

1차시험은 CBT 전산시험이며 협회에서 제공하는 기출문제만 다 외우고 가신다면 쉽게 치룰수있습니다. 

2차시험은 객관식과 필답형 두가지로 시행되며 조금 난이도가 있는 편입니다. 이것역시 기출문제 외우고 이해를 하고 가신다면 쉽게 보실거라 생각합니다. 

개인적 소감

항공정비산업기사와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2개의 자격증 이후 12년만에 자격증 취득이라 무언가 해냈다는 성취감이 들어 좋았습니다. 

물론 자격증의 실효성은 두고봐야할 문제지만 시험을 준비하며 자동차의 기본 용어라든가 튜닝에 종류등 

저같이 자동차에 취미를 두기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꽤 재밌고 도움이 많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시험 난이도는 기능사 수준이 될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1차시험은 10분만에 다풀었고 2차시험은 한시간 조금 안걸린것같습니다. 

필기시험은 기출문제를 거의다 외우고 들어 시험에 참여했습니다. 

2차시험의 경우는 일이 바빠 3번정도 보고 들어 같던것으로 기억합니다.

솔직히 2차시험은 한번 떨어질줄알았는데 붙어서 기분이 좋습니다.

시험의 가장 큰 단점은 비용과 장소입니다. 집이 용인인데 대전까지 가서 시험을 치뤄야한다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비용역시 일반 국가공인 자격증에 비해 비싼 편입니다. 

그래도 무언가 도전이 필요하고 꼭 성공을 맛보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자동차 튜닝사 2급 자격증

반응형

댓글